① 사용 환경의 온도가 변하면 댐퍼 특성도 변화합니다. 고온이 되면 댐핑 정수는 일반적으로 내려가고, 저온이 되면 댐핑정수는 올라갑니다. 이것 은 댐퍼 내부의 오일이 온도의 영향을 받아서 점성이 변화하기 때문입니 다. 온도가 상온으로 돌아오면 댐핑 정수도 원래대로 돌아옵니다.
② 그림과 같은 덮개에서 댐퍼를 사용하고 싶을 경우, 아래의 식으로 댐퍼토르크를 계산합니다.
③ FYT, FYN-LA3 시리즈는 토르크 조정 방식입니다. 본체 케이스 외부에 있는 댐핑 조정 나사를 마이너스 드라이버로 회전시켜 주십시오. +방향(우)으로 돌리면 댐핑 정수가 증가합니다. -방향(좌)으로 돌리면 댐핑 정수가 감소합니다
댐퍼의 설치 상의 주의
① 회전축에 상대 부품을 설치할 경우는 회전축과 사이에 최대한 반동이 생기지 않게 설치해 주십시오. 반동이 크면 댐퍼의 불안정으로 덮개의 낙하 시 속도 감속이 잘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.
② 댐퍼의 동작 각도는 그림처럼 ±105。됩니다. 사용 방법에 맞춰서 설치위치를 설정해 주십시오.
③ 댐퍼는 토르크 발생 방향이 기계 종류에 따라 다릅니다. 댐퍼의 사용 방법에 따라 기계 종류를 선택해 주십시오.
④ 댐퍼를 스토퍼로 사용하지 마십시오. 반드시 정지 위치에는 외부 스토퍼를 설치해 주십시오.
요동 댐퍼 댐핑 정수 계산 방법
1. 직선 운동 지연 흡수 (N·m / (rad/sec)) = FL2t / d
F = 손잡이 선반에 가해지는 힘 또는 중량(N) L = 댐퍼축 중심부터 손잡이 작용점까지의 거리(m) d = 손잡이의 이동 거리(m) t = 손잡이의 이동 거리간의 이동 시간(초)
2. 회전 운동 지연 흡수 (N·m / (rad/sec)) = T / ω
T = 축에 가해지는 토르크(N·m) w = 가속도(rad/sec)
3. 직선 운동 충격 흡수 (N·m / (rad/sec)) = MVL2 / d
M = 질량(kg) V = 속도(m/초) L = 댐퍼축 중심부터 손잡이 작용점까지의 거리(m) d = 손잡이의 이동(m)
4. 진동 흡수 (N·m / (rad/sec)) = MfL2 / 0.08
M = 질량(kg) f = 진동주파수(Hz) L = 댐퍼축 중심부터 손잡이 작용점까지의 거리(m)